본문 바로가기

밀리터리/해군

미국의 핵투사력 "오하이오급 전략핵잠수함"

 

 

 

핵전력을 잠수함으로 발사를 하기위하여 만든 초대형 핵잠수함이 바로 오하이오급 잠수함입니다.

 

 

 

위 사진은 오하이오급 잠수함에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기 위한 플렛폼이 있는 초기 모습입니다.

 

★ 오하이오급에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모습

 

 

오하이오급 잠수함에서 발사 할수 있는 탄도미사일의 종류

 

 

 변화된 오하이오급 핵잠수함

 

★ 오하이오급 잠수함에서 순항미사일을 발사하기 위해 개량하는 모습

 

이 개량로 인해 오하이오급 핵잠수함의 미사일 발사대는 약간의 형태 변화를 가져오게됩니다.

 

 

초기형인 탄도미사일 발사플렛폼이 개량을 통해 토마호크순항미사일 발사 플렛폼으로 변화된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그 변화는 바로 한 셀당 탄도미사일 하나가 들어가던 모습에서 한 셀에 순항미사일 7기가 들어가는 모습으로 변화한 것입니다. 그래서 탄도미사일을 총 24개를 가지고 다니던 모습에서 총 154개의 순항미사일을 탑재한 모습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변화된 이유는 냉전시기가 끝이나서 핵전력을 강력하게 투사할 이유가 없어졌고 또한 유지관리비가 너무 많이 나오기때문입니다.

순항미사일 핵잠수함으로 재 탄생된 오하이오급은 지난 2011년 대리비아 공습작전에 등장하기도 했다. 오하이오급 3번함인 플로리다(Florida)호는 2011년 3월 19일 오딧세이 여명 작전에 참가하여, 작전 기간 동안 90여 기의 토마호크 순항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 순항미사일(토마호크미사일)을 발사하는 모습

 

 

★ 오하이오급 핵잠수함의 크기 비교

 

 

오하이오급 핵잠수함은 가장 오래된 잠수함이면서도 가장 크기도 크고 강력한 핵잠수함이라는것을 크기 비교만으로도 예측할수있습니다.

과거 이렇게 큰 핵잠수함에 다탄두탄도미사일을 24발이나 가지고 다녔던 오하이오급핵잠수함이 현재에는 순항미사일 154발을 가진 또다른 강력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오하이오급잠수함이 순항미사일만을 발사할수 있는건 아닙니다. 아직 탄도미사일도 발사할수 있는 플렛폼을 몇 대는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오하이오급은 현대 전장환경에 맞게 개조, 퇴역을 미해군이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총 18대가 운용중에 있습니다.


오하이오급 전략핵잠수함 제원
동력원 원자로, 1축 추진 / 길이 170.69m /폭 12.8m / 배수량 해상 16,764톤(ton), 수중 18,750톤(ton) / 속도 20 노트(knots)(37 km/h) 이상 / 승조원 장교 15명, 사병 140명 / 무장 트라이던트Ⅱ 24기, 어뢰 발사관 4기 [출처 미 해군]

 

 

 

출처 : http://bemil.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7/31/201207310224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