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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리터리/공군

미국해군의 전투기 'F/A-18슈퍼호넷' (F/A-18),(슈퍼말벌)


F/A-18E/F슈퍼호넷 전투기는 

미해군 항공모함에서 사용중인 

주력전투기입니다.

슈퍼호넷 전투기는 전 버전인 호넷(C/D)형을

덩치 키우고, 폭탄탑재량 높이고, 엔진추력높이고, 

항속거리 약30%늘리고, 호넷전투기의

많은 부분을 Upgrade시킨 전투기가 바로 슈퍼호넷입니다.


1. 슈퍼호넷의 이,착륙 모습


F/A-18슈퍼호넷의 집! 항공모함입니다.

미국 항공모함은 '말벌집'이라는 닉네임이 있습니다.





슈퍼호넷은 집에 갈려면 꼬리를 내려

철줄에 꼬리를 걸어서 속도를 줄여 

집에 들어갑니다. 

(집 = 항공모함)


2. F/A-18슈퍼호넷 개요

F/A-18E/F는 맥도널 더글라스(현 보잉)사가 

개발한 F/A-18호넷의 발전형 전투기(함재기)입니다. 

F/A-18E/F는 단좌형과 복좌형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1995년에 첫비행을 하였으며. 1997년 대량생산이 시작되었고. 

1999년부터 미국 해군에 실전 배치되기 시작했으며, 

2006년에 완전히 F-14 톰캣 전투기를 대체하였다.


3. F/A-18슈퍼호넷의 제원


분류

쌍발 터보팬 함재 다목적 전투기

승무원

E형의 경우 1명,F형의 경우 2명

엔진

GE F414-GE-400 터보팬 2기

추력

A/B 사용시 엔진당 9,390kg. Mil power시 엔진당 6,305kg.

전폭

13.62 미터

전장

18.38 미터

전고

4.88 미터

자체중량

14,168kg

최대 이륙중량

29,937kg

속도

최대속도 마하 1.8

항속거리

1,095km

상승 한도

15,000 m


3.1 슈퍼호넷의 무장능력


슈퍼호넷은 다목적 전투기 개념으로 개발됨에 따라 다양한 무장을 탑재하고 전장에 들어설수 있다. 하드포인트 11개소에 탑재 가능한 총 무장 탑재량은 8,051kg에 육박하며 아래와 같은 무장을 탑재할 수 있습니다. 

하드포인트는 익단 2개소, 주익 하단 6개소, 동체 하단에 3개소로 

총 11개입니다.

동체 중앙의 하드포인트는 연료탱크 장착에 주로 쓰이니 실질적으로 

공대공 무장을 장착할 수 있는 곳은 총 10곳.

 함대방공임무 상정시 슈퍼호넷은 듀얼 런쳐를 사용하면 

위 사진과 유사하게 최대 14발까지 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다. 

이 정도 수치면 F-14와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는 탑재량입니다.

또한 이론상으로 1000lb급 JDAM을 11발까지 장착 가능합니다. 

거기에 전후방석 모두 JHMCS가 연동되어있고 AIM-9X도 장착되기때문에 

WVR능력도 무시할만한 수준은 아니다. 

하드포인트가 많기 때문에 다양한 무장을 장착할수있다는 것도 장점.

슈퍼호넷은 종전 호넷과 마찬가지로 

FLIR겸 레이저 표적 지시기인 ATFLIR를 동체 좌우측 중 한곳에 답니다.

 굳이 이러한 비대칭 형상을 하는 이유는 표적 주변을 선회하며 조준하거나 할때 

시야 일부를 가려서 한쪽만 답니다.

하지만 모든 슈퍼호넷기에 그런건 아니고 그냥 대칭형상으로 연료탱크를 

달기도 하는 것으로 보아 심각한 수준은 아닌듯 하고 일선 부대에서 

좀 더 시야 확보를 많이 하기 위해 취하는 방법인듯 합니다.


* 고정무장


M61A2 20mm 발칸포 1정 (장탄수 412발)

탑재 가능한 공대공 미사일 무장

탑재 가능한 공대지 미사일 무장

탑재 가능한 공대함 미사일 무장

탑재 가능한 항공 폭탄 무장

AIM-9 사이드 와인더

AGM-64 매버릭

AGM-84 하푼

MK-82/83/84

AIM-7 스패로우

AGM-84E SLAM-ER

LRASM

CBU-87,89

AIM-120 암람

AGM-154 JSOW

JSM

JDAM 시리즈

JASSM

GBU-12,10,24,16

AGM-88 HARM

GBU-39


4. F-18슈퍼호넷 블록

<SuperHornet Block 2>

 레이더를 기존의 기계식 레이더에서 AN/APG-79 AESA로 변경하였으며 레이더

 안테나면 각도가 바뀌었기 때문에 레이돔 소재를 변경하고 형상도 

부분적으로 변경되었다. 


* 다기능 정보 전달 시스템 (MIDS-LVT)를 탑재하여 데이터 링크 송수신을 위한

 링크 16을 탑재하였다.

* 기존 ECM 장비인 AN/ALQ-165을 BAE 시스템즈 제의 AN/ALQ-214로 대체하였다.

* 레이더 경보 장치를 AN/ALR-67 V2 에서 AN/ALR-67 V3로 변경하였다.

* AN/ALE-55 견인 디코이의 운용이 가능해졌다.

* ECS Vent 의 모양이 바뀌었다.

<SuperHornet Block 2+>


2006년 회계 연도에서 발주된 블록 2의 업그레이드 형이다. 각종 센서로부터의 정보를 통합하기 위해 신형 임무 컴퓨터와 광섬유 네트워크를 설치했이며 2008년 이후로 생산되는 기체는 이 사양(에서 개량되는) 기체다.


5. F/A-18슈퍼호넷의 파생형


5.1 파생형으론 F/A-18G (그라울러) 전자전기

(기체의 복좌형 F 사양을 베이스로 한 전자전기)



&


5.2 어드밴스드호넷

(F/A-18슈퍼호넷에 스텔스기능과 성능향상을 한 슈퍼호넷개량형 

4.5세대 전투기)


6. 슈퍼호넷과 호넷의 구별방법

구별방법은 공기흡입구의 모습이 다릅니다.

↓ F/A-18호넷 (공기흡입구가 둥글다.)

↓ F/A-18슈퍼호넷 (공기흡입구가 사각형으로 각이져있다.)





이토록 세계에서 가장 돈많은 미해군이 

마르고 달토록 사용하는 이유는 

현재까지 미해군이 사용하는, 사용했던 전투기중에 가장 

확정성, 효율성 등 모든 측면에서 좋기 때문입니다.

또한 계속 장비를 Upgrade를 하는

미해군, 미군의 특성상 F/A-18슈퍼호넷은 지금보다 더욱 뛰어난 전투기가 될것입니다.



출처 : 사진 구글

 https://namu.wiki/w/F/A-18E/F%20%EC%8A%88%ED%8D%BC%ED%98%B8%EB%84%B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