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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리터리/육군

한국군사력의 자존심!(첫번째) K9자주포(썬더)

한국 국방력의 자존심인

K9자주포!!!

오늘날 한국의 무기, 한국의 힘!, 을 가장 잘 대표할수 있는 무기는 바로

K9자주포라 할수 있을것입니다.

한국 무기중 가장 많은 나라에 수출을 하였고 지금도 계속 구매를 원하는 나라가

 많은 무기가 바로 K9자주포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K9자주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9 155mm 자주 곡사포(K-9 Thunder)는 기존의 K-55 자주포보다 더 우수한 자주포를 획득하고자 ADD와 삼성테크윈이 대한민국에서 독자 개발한 자주포이다.

한국은 이미 고려 말에 최무선이 흑색화약을 개발하는 등 화포 개발의 선진국이었다. 한국 육군도 포병전력의 국산화에 노력을 기울여 70년대 초부터 105mm와 155mm 견인포를 국내 생산하였다. 미군으로부터 M107 자주포를 도입하여 자주포를 운용해오던 한국은 1985년부터는 K-55 자주포를 생산하여

약 1천여 대를 배치하고 있다.

 

이런 국산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80년대 당시 한국의 화포 전력은 북한에 비하여 열위에 있었다. 북한군의 포병전력은 수적으로 우위에 있었을 뿐 아니라 보유한 화포의 절반가량이 자주화 및 차량탑재용이어서 기동성이 뛰어난 포병전력을 보유했다.

한국 육군은 이런 양적 열세를 질적 우위로 극복하고자 했다. 특히 사정거리가 증가된 야포를 배치하여 군단 종심작전에 대한 화력지원이나 화력전 수행능력을 향상시켜야만 했다. 이에 따라 KH179와 K-55의 개발경험을 바탕으로 한국 육군은 K-55를 이어갈 차세대 자주포의 개발에 착수했다.

차세대 자주포 K-9은 1989년부터 체계개념연구가 시작되어 약 10년간의 집중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1999년부터 전력화되었다. 국방과학연구소의 주도로 개발된 차세대 자주포는 삼성테크윈, WIA, 풍산, 한화, LG정밀 등 백여 개의 업체가 개발에 참가했다. 그래서 K-9은 1990년대 국방과학기술의 총화와도 같은 존재이다. 또한 한국이 세계에 자신 있게 내놓은 제1호 국산 명품 무기체계가 되었다. 그리고 이 K-9 자주포를 개발하면서 K-55 자주포를 개량(K-55A1)하는데 기반이 되었다.

 

바로 그 자주포 K9썬더입니다.

 

 

 




 


제원


[일반제원] 
구경장 : 155mm, 52구경장 
승무원 : 5명 
전투중량 : 47톤 
길이(무장포함) : 12m 
폭 : 3.4m 
높이 : 3.5m 
사격통제 : 자동 
탄약장전 : 자동 

[기동성능] 
최고속도 : 67 km/h 
지상고 : 0.41 m 이상 
등판능력 : 60% 
경사능력 : 30% 
수직장애물 : 0.75 m 
참호통과 : 2.80 m 
도섭능력 : 1.50 m 
항속거리 : 360 km 

[엔진] 
모델명 MT881Ka-500 
출력 1,000 HP 

[변속기] 
모델명 ATDX1100-5A3 

[화력] 
사거리 : 40 km 이상 
발사속도 
. 급속발사 : 15초이내 3발 
. 최대발사 : 3분간 분당 6발 
. 지속발사 : 1시간동안 분당 2발 
초탄발사속도 
. 정지상태 : 30초이내 
. 기동상태 : 60초이내

 

 

 

                                                          

 

K9자주포 썬더가 얼마나 좋은지 다른 나라의 주력 자주포와 비교한 사진, 동영상입니다.

보시다싶이 K9자주포는 세계에서 좋다고 소문난 자주포들과 비교를 하여도 절대 뒤지지 않습니다. 아니 오히려 더욱 좋습니다.

실제로 K9자주포를 평가를 할때 독일의 PzH2000다음으로 좋은 자주포라고 할정도입니다. (세계2위!!)

특징

포탄의 발사속도, 반응성, 생존성, 기동성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 탄 취급장치, 뇌관추출기구를 자동화 하였고, 격발기구를 유압작동식으로 제작하였다. 급속발사 때는 15초 이내에 초탄 3발을 발사 할 수 있으며, 3분간 분당 6~8발, 1시간 동안 분당 2~3발 사격이 가능하다. 이는 기존 K-55 보다 3배 이상의 화력증대 효과가 있다. 사격임무 접수 후 정지상태에서 초탄 발사시간은 30초, 기동 중에는 60초 이내에 목표물 타격이 가능하다. K-9자주포는 일제사격(TOT:Time On Target)에 유리하며 한 목표지점에 고각(高角)을 달리하여 연속사격 할 수 있다. 이 점을 활용하면 유사시 대부분 갱도형태로 구축된 북한 포진지에 다양한 각도로 효과적인 포격을 가할 수 있다.

K-9은 52구경장(약 8m)의 155mm 포신을 채용하여 사정거리가 40km 이상으로 늘어났다. K-9은 최대 3분간은 분당 6발의 사격이 가능하므로 기존의 K-55보다 3배 이상의 화력효과를 낼 수 있다. 특히 K-9은 자동장전시스템과 자동포신이동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즉 K-9의 사격통제용 컴퓨터에 표적위치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사격제원을 산출하여 포구를 목표방향으로 지향시키고 탄약을 자동으로 이송, 장전한다. 결과적으로 K-9 자주포는 서 있는 상태에서라면 30초 이내에 초탄을 발사할 수 있다.

게다가 K-9은 혼자서 사격제원을 바꾸면서 사격을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단독 TOT(Time On Target, 다른 위치에서 다른 시간에 쏜 포탄이 같은 위치에 동시에 떨어지도록 하는 사격)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이렇게 단독 TOT 능력을 갖추게 되면 한 대의 자주포가 여러 대가 동시에 쏜 것과 같은 효과를 갖는다. 예컨대 K-9 한 대가 1발을 쏘면, K-55 3대가 한 발씩 쏜 것과 똑같은 결과를 가져온다. 단순하게 말하자면 K-9 한대가 K-55 3대에 맞먹는 능력을 갖는다는 말이다.

K-9은 1,000 마력의 디젤엔진을 탑재하여 최대 67km까지 달릴 수 있어 K1 시리즈 전차와 동등한 기동능력을 자랑한다. 위치확인장치, 자동 사격통제장치, 포/포탑 구동장치 및 통신장치를 탑재하였기 때문에 스스로 계산한 사격제원 또는 사격지휘소로부터 접수된 사격제원에 따라 포를 자동으로 발사할 수 있다.

방호력의 측면에서는 전차만큼은 단단하지 않지만 고강도 장갑판을 채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적 포병화력의 파편이나 중기관총, 대인지뢰 등에 대한 방호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화생방전 대응능력을 갖추고 있어 생존성이 향상되었다.

K-9은 미국이 보유한 M109A6 팔라딘이나 영국의 AS90에 비해 현저히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며, 세계 최강이라고 불리는 독일의 PzH2000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성능이다. 어떤 제원을 살펴보아도 세계 정상급이라는 수식어가 부끄럽지 않다. 바로 이런 K-9의 성능에 주목한 터키는 K-9의 기술을 도입하여 자국에서 생산한 T155 FIRTINA 자주포를 운용하고 있다.

K-9은 대당 가격이 40억 원에 이르는 고가의 무기체계이다. 약 10억 원이었던 K-55 자주포에 비하면 매우 높은 가격이다. 하지만 K-55보다 한 차원 높은 성능인 데다가 동급의 최첨단 자주포인 PzH2000의 가격이 약 100억 원에 이른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가격대 성능 면에 있어서도 K-9은 우수한 첨단무기체계라고 하겠다. 추가로 차체 수출로 폴란드에 수출하는데 성공하였고 완전제 수출로는 인도에 100여대를 파는 것에 성공했다.

운용 국가

  • 대한민국 대한민국

    2015년 현재도 운용 중이며 최종적인 양산 계획으로 1200여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 터키 터키

    대한민국으로부터 기술을 도입하여 "T-155 피르티나"로 배치하고 운용하고 있다.
  • 폴란드 폴란드

    포탑은 제외하고 수출되며 폴란드 국영기업 HSW사에서 포신을 얹어 조립후 폴란드군에 납품될 예정.
  • 인도 인도

    차체와 포탑 즉 완전품 수출이다. K-9 VAJRA-T라는 이름으로 인도 국내 방산업체인 Larsen and Toubro사에서 면허생산한다. 미화 7억5천만불에 100대 수출, 대당 750만불(약 75억원)이다.
     

차후 개량 계획

현재 국군이 운용중인 K-9 자주포는 지금도 출중한 성능을 자랑하지만, 연평도 포격 사태를 겪으며 북한의 갱도포병에 대한 신속한 대응 및 조기 제압능력이 요구되면서 K-9과 이를 포함하는 포병체계에 대한 성능개량이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했다. K-9의 양산이 끝나는 2018년 이후, 창정비 시기에 맞춰 진행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위에서 언급된 성능개량 수준이 아니라 완전히 뜯어고치는 마개조에 가까운데, 위치확인, 제원계산, 방열, 송탄 및 장전, 신관장입과 사격까지 거의 모든 과정이 자동화된 무인포탑으로 구성된다. K-9의 차대나 기동체계는 그대로 쓰되 탄약장전장치의 구조를 바꾸고, 둔감장약을 적용하고 장약장전을 자동화시켜 현재의 3분간 최대발사속도 6~8발을 10~12발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인데, 그 구조나 목표성능이 미국에서 개발을 시도하다가 취소한 차기 자주포 크루세이더의 것과 거의 동일하다.

이외에도 지속사격능력의 확보를 위한 강선 내마모 코팅-도금기술과 주퇴력 최소화를 위한 연식주퇴 기술이 적용되며, 무인포탑화되어 승무원도 2~3명으로 줄어들고, BTCS를 통해 포탑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단순히 K-9만 개량하는 것이 아니라 사격지휘체계를 자동화하여 사격신속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연구도 진행 중이며, 빠른 표적획득과 피해평가를 돕는 관측포탄과 사거리 100km에 CEP 20m급 초장사정 활공유도포탄이 동시기에 개발되어 함께 운용될 예정이다. 이러한 개량들이 적용된 K-9의 전투력은 시뮬레이션 결과 2~3배 향상될 것으로 예측되었다.

 

이런 좋은 자주포를 더욱 잘 운용하기 위하여 같이 운용을 하는 장비가 있습니다. 바로 대포병레이더입니다.

그럼 어떤 대포병레이더를 우리 자주포와 같이 사용을 하고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런 레이더와 같이 사용을하여 더욱 정확하게 더욱 신속하게 대응할수 있어 시너지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용이 날개를 단격이라 할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자주포와 북한의 자주포를 비교, 분석한 동영상을 보여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출처 : http://spica97.tistory.com/39

         http://m.segye.com/view/20111122004044

         https://ko.wikipedia.org/wiki/K9_%EC%9E%90%EC%A3%BC%ED%8F%AC

        https://www.youtube.com/watch?v=Y4Vmayjtvqk

        https://www.youtube.com/watch?v=rmLawRFC4b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