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라면

한국 라면 두번째이야기

전세계가 맛으로 감동받은 한국의 라면!!!

신라면은 불곰국인 러시아를 감동시켰다. 또 한국의 라면은 라면의 종주국이라 할수 있는 라면에 자존심을 걸고 있는 일본또한 감동시켰다.

과연 그럼 한국의 라면이 전세계를 감동시켰는지 알아보자. (농심을 사례로...)

 


▲ 농심이 짜왕과 맛짬뽕 등의 인기에 힘입어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사진은 중국 상해의 한 대형마트 농심 신라면 매대. ⓒ농심

농심이 짜왕과 맛짬뽕 등의 인기에 힘입어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농심은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60.8% 증가했다고 12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6.9% 늘어난 2조 1816원, 당기순이익은 82.2% 증가한 1174억원을 달성했다.

지난해 농심의 짜왕이 인기를 얻으며 꾸준히 월평균 매출 100억을 내고 있고, 맛짬뽕이 출시 77일째인 지난달 31일까지 3800만봉을 돌파한 데 따른 깜짝 실적으로 보인다.

농심 관계자는 "짜왕, 맛짬뽕 등 신제품의 판매호조로 수익점이 개선됐고 중국을 비롯한 해외 사업 매출 증가가 주 요인"이라며 "지난해 중국에서 사상 최대 증가치인 전년비 16.6% 성장한 매출 2억1000만달러를 기록한 것과 같은 맥락의 실적 개선"이라고 설명했다.[데일리안 = 임소현 기자]

농심은 지난해 중국법인 농심차이나의 매출이 2억10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2014년 대비 16.6% 성장한 것으로 사상 최대다. 신라면 또한 중국시장에서 전년보다 25% 많은 5000만달러 어치가 판매됐다.
농심 관계자는 "중국시장에서의 매출신장은 신라면 등 농심 라면브랜드에 대한 평가가 높아진 데 따른 결과"라며 "온라인판매와 중국 내륙도시에서의 성과가 전체 매출을 높일 수 있었던 기반"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농심은 생산능력 포화가 예상되는 상해공장을 증설해 중국 내 라면수요에 적극 대처하고, 지난 10월부터 생산물량을 대폭 늘린 백산수의 판매를 활성화해, 중국 시장에서 3억달러 매출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중국통계정보서비스센터(CSISC)가 조사한 '중국 라면 브랜드 평가보고'에 따르면, 신라면을 중심으로 한 농심 브랜드가 인지도, 선호도, 호감도 등의 항목에서 2~3위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소비자 호평지수와 인지도에서 2위를 기록했다.
이 같은 조사는 실제 온라인 쇼핑몰에서 농심 제품의 대폭적인 매출상승으로 확인되고 있다. 농심은 2015년 알리바바(타오바오몰)를 비롯한 온라인 매출이 전년대비 240% 늘었다고 밝혔다. 특히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라 불리는 '쌍십일'(11월 11일, 광군제에는 하루에만 약 4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농심은 지난 2013년부터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알리바바의 타오바오몰에서 제품을 판매해왔다. 
농심 관계자는 "신라면과 김치라면이 중국시장 공략의 주력 브랜드로, 타오바오몰에서 라면 판매순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며 "매출과 브랜드 인지도가 동시에 높아지고, 상호 상승작용으로 더욱 부채질하고 있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농심은 올해 중국 시장의 폭발적인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 상해공장의 라면생산 능력을 확대한다. 증설을 계획중인 상해공장은 중국시장 공략 강화를 위한 전진기지가 될 전망이다. 현재 농심 상해공장의 최대 라면 생산능력은 월간 180만박스로 총 5개의 생산라인에서 신라면, 신라면블랙, 김치라면, 너구리 등 라면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농심은 중국 시장에서 폭증하는 수요에 맞춰 1개의 라면생산라인을 증설, 월 220만 박스의 생산능력을 올 8월까지 갖춘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심양공장 4개 라인에서 생산 가능한 130만 박스를 더하면 농심은 중국공장에서 월 350만 박스의 라면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데일리안 = 김영진 기자]

출처 : http://www.dailian.co.kr/news/view/555934

        http://news.mt.co.kr/mtview.php?no=2016021013482538400&MTS

 

- 이토록 한국의 라면 회사의 대표주자인 농심을 통해 알아본 한국라면의 강점은 바로 판매국가의 입맛에 맞는 마케팅전략 과 맛의 공격적인 변화 , 공급의 불편함을 최소화 시키는 전략때문에 이런 긍정적인 효과를 볼수 있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경제 > 라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주 최강 한국라면 역사~  (0) 2016.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