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전력을 세계어디든
96시간만에 투사할수있는
맥도날 더글라스의(보잉인수합병)
전략수송기 C-17글로벌마스터III
1. C-17은 어떤 수송기?
C-17은 미국이 1950년대에 도입된
전술수송기 C-130허큘리스를 대체하기 위하여
AMST(Advance Medium STOL Transport),
(최신 중거리 이착륙 수송기)계획 을
1970년대부터 진행하였고, 보잉사와 맥도널 더글라스사가
경쟁하였으나 계획은 취소 되었고,
대신 고성능 차세대 전략수송기 계획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계획은 중형급 C-130수송기를 대체하는 계획에서
대형급 C-141수송기를 대체하는 대형수송기 대체 사업으로 변경되어
추진되면서 보잉, 맥도널 더글라스, 록히드 3개회사가
참여하며 대형수송기 대체 사업이 진행되었습니다.
3개회사의 경쟁을 통해 1981년 8월 23일 마침내
맥도널 더글라스사가 채택되며
C-17수송기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1993년 미국공군의 수송기중 우수한 기체에 부여하는 이름인
Globemaster를 부여받았습니다.
(현재 맥도널 더글라스사는 보잉사에 인수합병되어
보잉사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길이 |
53m |
날개폭 |
51.75m |
높이 |
16.8m |
승무원 |
3명 |
자중 |
128.1톤 |
적재량 |
77.5톤 |
이륙최대중량 |
265.3톤 |
엔진 |
프랫&휘트니 F117-PW-100(추력 40,440파운드) 4기 |
순항속도 |
마하 0.76(830km/h) |
항속거리 |
만재상태 4,482km, 공중량 10,390km |
최대고도 |
13,716m |
C-17글로브마스터III 대형수송기의
가장 큰 수송기의 장점은
이륙, 착륙을 하는데 필요한 거리가
화물을 만재한 상태에서 착륙거리가
823m이고 화물이 없는 상태에서는
915m면 충분다하는 점입니다.
이 장점은 대형수송기의 가용성을
엄청나게 올려줄수 있습니다.
많은나라에서 대형수송기가 이륙, 착륙할수
있을정도의 비행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C-17수송기는 정돈된 포장비행장이 아닌
비포장도로에서도 이륙과 착륙이 가능하다는
엄청난 장점을 가진 전략수송기입니다.
※ AH-64 아파치 공격헬기 3대
※ AH-64 아파치 공격헬기 2대 + OH-58정찰헬기 3대
※ M1에이브람스 전차 1대
※ M2 브래들리 장갑차 3대
※ M270 MLRS1대, 지원차량 3대, 운용요원 47명
※ 스트라이커 장갑차 3대
※ 패트리어트 지대공미사일 발사차량 1대
※ 험비 10대
※ 병력 189명
총 77t을 수송할수 있기 때문에
위의 조합 중 한 가지 또는 최대 적재량 내에서
자유롭게 조합하여 한번에 세계 어디든
96시간 내에 수송할수 있습니다.
3. C-17수송기 보유
C-17대형수송기를 가장많이 사용하는 미공군은
2011년 4월 ~ 현재 까지 총 210대를
생산, 배치 하였고, 세계 판매량 까지 포함하여
230+대를 생산하였으며 생산이 계속 되고 있습니다.
주 사용국은 미국 210대, 영국 7대, 캐나다 4대, 호주 6대,
카타르 2대, 아랍에미리트(UAE) 2대를 2011년에
배치하였고 4대를 추가도입하여 총 6대를 도입합니다.
또 러시아 무기를 주로 사용하는 인도도 C-17수송기의
성능을 알았는지 일류신IL76수송기를
대체하기 위해 10+대를 인수하기로 계약을 했습니다.
이상으로 C-17대형전략수송기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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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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