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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리터리/기업(밀리터리)

유럽 항공기엔진을 책임진다! '롤스로이스'

Rolls-Royce

(BMW가 롤스로이스 자동차 브랜드만을

 인수합병하여 2002년이후 BMW의 자회사.

plc와 롤스로이스 자동차는 주인이 다릅니다.)

전세계 명품차메이커중 하나인 롤스로이스는

자동차만 명품으로 만드는 회사가 아닙니다.

항공기과 각종 엔진도 만듭니다.

위 상표는 롤스로이스의 자동차부분의 상표(로고)입니다.

항공기 엔진과 각종 엔진을 만드는

롤스로이스 중공업의 상표(로고)는

파란색바탕에 흰색 글씨로 되어있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Rolls-Royce plc

비슷하면서도 다르죠?

(plc가 개인적으론 더 멋져보이네요ㅎㅎ)

지금부터 롤스로이스 중공업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Rolls-Royce plc란?

Rolls-Royce plc는 영국을 대표하는 중공업 회사로

본부는 런던 웨스트민스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여의도에 위치한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영국의 웨스트민스터=영국정치의 중심지)

GE에 이어 롤스로이스plc는 엔진메이커로 세계 2위의 규모로

방위사업체중 매출 세계23위, 영국 100대기업 중

102억 4천만 파운드로 3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직원수는 40,000인 명실상부한 명품 엔진메이커 입니다.

 

2. 롤스로이스plc의 History

1906년 창업하여 1914년에 첫 항공기 엔진을 생산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당시 연합군이 운용하는 항공기의 절반 가량이

롤스로이스엔진을 탑재했습니다. (약 46%~49%)

항공기 엔진 산업은 주 수입원이 되어 롤스로이스의

수익의 대부분이 plc부분에서 나옵니다.

기준

멀린 61

종류

12기통 액랭식 V형 항공기 엔진

길이

2250 mm

780 mm

높이

1020 mm

무게

744 kg

냉각

70%물, 30% 에틸렌 글리콜

출력

3000rpm 기준
이륙시 962 kW 
3,740 m에서 1,167 kW 
7,200 m에서 1,178 kW

압축비

6 : 1

연료소비

시간당 136L(최소)~591L(최대)

롤스로이스의 항공기 엔진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멀린(Merlin)엔진입니다.

이 엔진은 제2차세계대전 당시

영국을 살린 전투기인 호커 허리케인, 수퍼마린 스핏파이어와,

쌍발기인 드 하빌랜드 DH-98 모스키토, 4발기인 아브로 아브로 랭커스터

폭격기에도 탑재되었으며 이후 미국의 팩커드에서도 면허생산하여

노스 아메리안 P-51머스탱 전투기의 심장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P-51머스탱 ← 한국을 구한 전투기의 심장)

이 멀린 엔진은 16만대 이상이 생산되어

플랫&휘트니(P&W사)의 와스프(Wasp)엔진, 라이트의 듀플렉스

사이클론(Duplex Cyclone) 엔진과 더불어 연합군의

항공전력의 심장으로 전쟁에서 승리하는데 큰 기여를 한 엔진입니다.

이후 가스터빈 엔진의 설계제조 분야에서

뛰어난 성능을 나타내어 다양한 터보제트 엔진과

 터보프롭 엔진을 출시하였습니다.

(터보프롭 : 가스터빈을 이용하여 프로펠러를 돌려

추진력을 얻는엔진 EX : A400m수송기)

다트(Dart), 타인(Tyne)등의 터보프롭 엔진은 현재에도

꾸준히 사용을 하고 있을정도로 높은 신뢰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롤스로이스plc의 터보제트 엔진은 F-4팬텀 전투기에도 장착을 했고

미국의 엘리슨사에서 TF41의 이름으로 라이센스 생산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롤스로이스엔진은 보잉 707, 더글러스 DC-8, 비커스VC-10

영국공군의 핸들리 페이지 빅터 폭격기에도 장착이 되었으며

수직이착륙기의 세계최초 성공모델

 해리어 페가수스 엔진을 개발하였습니다.

2.1 롤스로이스사의 변천사 

(인천함 베치2에 탑재되는 로스로이스 MT30엔진)

이처럼 롤스로이스사는

1971년까지 다양한 항공기엔진을 개발, 생산하며

승승장구하였으나 1971년부터 개발하던 엔진의

기술적문제, 등의 이유로 1971년 2월 4일

법적관리상태에까지 빠지게 됩니다.

이후 롤스로이스는 기술개발에 힘써 1990년에

노던 엔지니어링 인더스트리를 합병하고 BMW와 합작하여

BR-700계열엔진을 생산, 제조하였습니다.

1994년에는 미국의 GM사 산하 가스터빈엔진메이커

앨리슨을 인수하여 북미법인을 만들었습니다. 특히

1999년은 롤스로이스사의 인수합병의 수가 가장많은

해(年)으로 약11억 파운드를 사용하였습니다.

1999년 빅커스 plc를 인수하여 항공기엔진 + 선박엔진 사업으로

사업을 확장하였으며 BMW와의 독일법인도 만들었습니다.

2000년 독일법인을 완전히 인수하였습니다.

2011년 다임러AG에게 독일전차엔진회사인 MTU지분을 인수하였고

2014년 롤스로이스 파워 시스템으로 개편 하였습니다.

현재 롤스로이스plc는 가스터빈엔진만을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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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위키피디아, 구글, 나무위키